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1단계 (기초)

옴니채널 경영 관리: 융합기술에 경영관리란 경영조직체를 만들고 그것을 운영하는 일로서, 경영관리의 기능은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 다섯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경영의 대규모화에 따라서 경영 직능이 전문화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경영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옴니채널에 특화된 경영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연구설계 및 통계분석: 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론의 주요 내용 및 절차를 학습하고, 수집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실험이나 설문조사 등의 연구방법을 설계하는 내용이 포함되며, R을 활용하여 실험 자료 및 설문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유통물류관리: 본 교과목에서는 유통관리와 물류관리의 개념, 기초이론, 관리기법 등을 학습하고, 유통물류 산업의 현재 이슈, 향후 발전방향 등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유통물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유통물류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통경영론: 본 과목에서는 유통의 기능과 역할, 효율적인 유통경로의 설계 및 관리방안, 경로활동의 조정과 통제, 다양한 유통채널별 유통전략 및 관리방안 등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선진 유통 환경 및 우리 지역의 유통 환경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 국내외 및 지역 유통산업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인 실무적용능력의 배양, 유통경영 관점의 마케팅윤리의식 함양 등을 추구한다.

 

물류관리론: 기업의 물류관리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요 물류활동, 물류시스템의 구성, 물류전략과 기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여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관리 및 유통에 이르기 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O.R.: 경영 관점에서 최적의 정책을 발견하는 것이며 그 때문에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그 사이에 존재하는 체계를 발견하는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LP, 시뮬레이션, PERT, 게임이론 등의 방법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시스템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내용을 연구한다. 특히 유통 및 물류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경영관리를 효율화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구축 방안을 다룬다.

 

IoT 시스템: 사물인터넷(ioT)으로 대표되는 초소형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 자원들의 존재를 인식하고, 이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운영체제 정책과 함께 컴퓨터 시스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IoT 데이터베이스: Io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관계형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질의어 SQL, 데이터베이스 설계, 객체 지향 DB, 데이터베이스의 보안 및 관리에 대해 배운다.

 

IoT 보안: IoT와 같은보안 응용 환경에 대한 물리보안, SW보안, 하드웨어보안, 정보보호 정책 등을 새로운 보안 문제를 융복합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IT융합 시스템 설계: IT가 융합된 유통 물류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 설계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IT융합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소자, 회로 및 시스템을 학습하며, 특히, 저잡음 증폭기 및 믹서, 오실레이터, 주파수 합성기, 전력 증폭기 등을 학습한다.

 

IoT 디바이스: 최근 IT유통물류 분야에서 활발하게 응용 되고 있는 RFID 및 NFC의 동작 원리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디바이스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의 해석 및 설계 능력을 학습한다.

 

유통물류 통신시스템: 유통 물류를 위한 현대 무선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송수신기에 대한 구조와 RF 부품 등을 다룬다. RF 부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변복조, 다중화 기법, 송수신기 구조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2단계 (심화)

IT유통 혁신경영 세미나: 본 과목은 기업가정신과 혁신은 기업, 특히 IT유통산업의성장 원동력으로서 혁신 과정의 이해와 혁신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 및 실습을 한다. 창의적 혁신과정의 이해와 이를 통한 기업가정신과의 관계 연구를 주요 학습 목표로 한다.

 

IT물류 신기술과 혁신: 본 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술의 상업화를 통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높이는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IT물류 신기술의 상업화 과정, 이의 효율적 경영방안, 성공적인 사례를 학습한다.

 

유통물류융합: 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재화와 서비스를 이전시킴으로써 장소 및 시간의 효용성을 창출하는 활동과 관련되는 산업이고, 물류는 물(物)과 서비스의 효과적 흐름(流)을 의미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유통과 물류가 융합되어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이르는 유통과 물류의 전과정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모바일 유통물류: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등장으로 모바일 마케팅·모바일 전자화폐·모바일 전자정부 등 새로운 시장이 생성되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유통물류산업에서 모바일이 어떻게 활용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핀테크: 핀테크란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을 말한다. 핀테크의 등장으로 창의와 혁신에 바탕을 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등장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핀테크의 동향을 알아보고, 금융 및 결제와 관련된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학습한다.

 

IT융합 시스템 설계: IT가 융합된 유통 물류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 설계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IT융합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핵심 소자, 회로 및 시스템을 학습하며, 특히, 저잡음 증폭기 및 믹서, 오실레이터, 주파수 합성기, 전력 증폭기 등을 학습한다.

 

IoT 디바이스용 CAD: 최근 IT유통물류 분야에서 활발하게 응용 되고 있는 RFID 및 NFC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하여, RFID 및 NFC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디바이스를 설계하기 위한 필수적인 CAD Tool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IoT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시그날링, 프레이밍, 에러 제어, medium access, routing, congestion control, end-to-end transport 및 network API 등을 취급한다.

 

클라우드 시스템: 분산 컴퓨터 시스템 이해, 구조, 네트워크 이해, Client/Server 시스템 이해, 분산 OS, Name Services, 분산 파일 시스템, 분산 DB 등 분산시스템의 특징을 이해하고, 고성능 컴퓨팅과 클라우드 서비스 및 빅데이터 처리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해 학습한다.

 

위치기반 시스템: 위치기반 시스템: 본 교과목은 각종 IT 인프라를 활용한 표적물 측위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및 처리 방안에 대해서 학습하며, 측위 정보를 기반한 응용 시스템과 위치 기반 서비스 프레임워크 구조에 대해서 논한다. 특히 유통물류 산업 중심의 위치 기반 융합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고 해당 인프라 구축에 활용 가능한 각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IT 요소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증강현실: 본 교과에서는 유통물류에 IT 기술을 접목시켜 유통물류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컴퓨터로 생성된 3차원 가상 영상을 물리적 실세계와 혼합 가시화하는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2D/3D와 3D/3D 영상 정합, 영상 분할, 시각화 분야에 대한 기초 기술과 최근 응용 사례 등을 중심으로 다루게 된다.

 

 

3단계 (팀 티칭 및 융합)

옴니채널 전략: 옴니채널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해 고도의 균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옴니채널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의 달성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기법과 사례를 학습한다.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방대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처리, 분석, 시각화 등을 하기 어려운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의 집합이다.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의 수집, 처리, 저장 등 관련 기술에 대해 학습하며, 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혁신 및 마케팅 전략 결정 등의 과학적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방법도 학습하도록 한다.

 

빅데이터 가시화: 본 교과에서는 유통물류 과정에서 발생되는 대용량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한 실시간 시각화를 위하여 대용량 데이터를 다차원으로 가시화하는 기술에 대하여 다루게 된다. 특히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과 융합하여 2차원 뿐만 아니라 2.5차원과 3차원으로의 사용자 친화적인 빅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최신 기술과 실제 구현을 위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 응용 기법 등을 다룬다.

 

데이터마이닝: 사회의 각 분야에서 수집되고 있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데이터들은 그 속에 많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그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마이닝이란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그 속에 들어 있는 지식, 규칙이나 패턴을 추출하는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의 요소기술 및 데이터마이닝 도구의 사용법을 학습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데이터, 인터넷이나 SNS 등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지식을 추출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옴니채널 창업 아이템 발굴: 본 과목의 목적은 옴니채널과 관련된 창업 아이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소비 트렌드의 이해부터 시작하여 아이디어 개발 및 상품화, 시장조사 그리고 브랜드관리 및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창업에 중요한 일련의 과정을 공부한다.

 

IoT 사업화 전략: 본 과목에서는 IoT 및 옴니채널과 관련된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발굴한 아이템을 어떻게 사업으로 연결시켜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4단계 (산학협동)

옴니채널 서비스 개발: 본 과목은 옴니채널 서비스 산업 및 서비스와 연관된 다양한 비즈니스상황을 이해/분석하여, 기존 사업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것이 본 수업의 주요 목표이다.

 

옴니채널 비즈니스 모델: 본 과목은 옴니채널 사업분야에서 창업을 전제로 사업모델을 만들어 보는 과목이다. 창업의 첫 단계는 창업기회를 탐색하고 이 창업기회를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시장의 욕구와 존재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다음 단계는 창업에 필요한 자금조달 계획과 함께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비즈니스를 모델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업기회의 탐색을 시작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창업의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완성시키는 것을 학습하도록 한다.

 

옴니채널 스타트업 개발: 창업시키려는 독립욕망과 시장기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정신을 중점으로 공부한다. 특히 창조적인 신규사업개발과 경쟁력개발이란 학습조직관점에서 사내벤처를 공부한다. 창업 관련 사례에 따른 초빙교수의 값진 경험담을 들으면서 창업에 따른 창조성과 사업 마인드를 개발함에 초점을 둔다.

 

옴니채널 인턴쉽: 옴니채널 사업분야에서 학생들의 실무적인 경험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의 사업기회를 구체화하고 해당분야에 취업을 증진시키며, 실무계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는 것에 중점을 둔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