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IT유통물류학과 교육목표
• ICT 기반의 프런티어 옴니채널 융합 전문인력 양성
IT유통물류학과 세부목표
• High Quality Human Resource
•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 Practical Education Program
옴니채널의 개념과 중요성
• 오프라인 중심으로 성장해온 국내 유통물류업계는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의 증가와 가입자 중 모바일 쇼핑 이용 비중이 중국과 함께 세계최고 수준의 43%(정보통신연구원 자료)에 달하는 등 ICT 기반의 유통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옴니채널 구축이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함 (대한상공회의소 자료에 따르면, 최근의 온라인 모바일 쇼핑매출액은 13조 1,000억원으로서 최근에는 무려 22배로 급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믹스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음)
• 옴니채널은 기술발전에 따른 Connectivity 증가, 채널을 넘나드는 능동적 구매자의 증가로 인해 인터넷, 매장, 모바일, 카탈로그 등 모든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고객경험을 극대화하는 채널통합 차별화의 미래 유통 필수 생존 전략임
• 옴니채널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모든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소비자가 어떤 채널을 이용하든지 동일한 서비스와 만족을 갖도록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 시스템임
• 옴니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되던 과거의 멀티채널, 크로스채널의 진화된 형태로, 상품검색, 구매, 구매이후 모든 단계에서 일관된 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복수의 채널을 결합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여 부가적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며 발전 중에 있음
옴니채널 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방안
• 옴니채널 융합 전문인력이란 유통물류 현장에 모바일, IoT, 빅데이터, 빅데이터 가시화, 클라우드 시스템, 위치기반 시스템,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융합하기 위해서 기초, 심화, 팀티칭 및 융합, 그리고 산학협동의 4단계를 통해서 ICT의 기술적 이해와 유통‧물류의 전략적 역량을 동시에 습득한 인재를 말함
• 목표를 위해서 ICT 기반의 옴니채널 융합교육시스템 구축, ICT 기반의 프런티어 옴니채널 융합전문 프로그램 개발, 현장적응형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협동 강화와 유통혁신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함